본문 바로가기
건강 살펴보기

신장결석 녹이는방법

by 동네방네정보 2021. 12. 28.

신장결석 녹이는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신장에 결석이 생기면 몸의 수분이 감소하거나 요로, 방광, 요도와 같은 비뇨기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석을 방치하면 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혈뇨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저 또한 신장결석으로 고생한 적이 있어 신장결석에 대한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장결석 녹이는방법
신장결석 녹이는방법

신장결석 녹이는방법

 

그래서 오늘은 신장결석 녹이는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실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신장결석 녹이는방법 목차
신장결석이란?
신장결석 녹이는방법
신장결석에 좋은 운동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신장결석 예방법

 

 

신장결석이란?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세균덩어리나 혈액 응고물이 엉켜 소변의 염류를 응징하게 되어 생기는데요.

 

보통 작은 결석은 오줌으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결석이 크면 소변의 흐름을 막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권장되는데요. 치료를 위해서는 결석을 용해하는 약물을 투여하거나 외과적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신장결석이란?

신장결석 녹이는방법

 

약물치료

 

신장결석을 녹이려면 알파 차단제라고 불리는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이는 결석이 지나가는 통로를 넓어지게 하는 효과를 보여주는데요. 따라서 신장결석이 빠져나가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

 

가장 일반적인 신장결석 치료법으로 체외충격파 쇄석술을 말합니다. 이는 고에너지 충격파를 사용하여 신장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부수게 되는데요.

 

5mm 미만의 신장결석은 거의 대부분 배출되기 때문에 충격파 요법으로 신장결석을 요관으로 통과시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요관경 치료

 

신장결석이 도무지 빠져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요관경 검사를 통해 신장결석을 직접적으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 치료방법은 카테터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요관 속에 삽입 후 결석을 부수고 파편을 꺼내게 됩니다. 

 

신장결석 녹이는방법

신장결석에 좋은 운동

 

신장결석을 배출하는 데 좋은 운동은 조깅, 팔 벌려 높이 뛰기, 국민 체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만으로도 신장결석에 의한 통증을 줄이고 결석이 나오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결석에 좋은 운동
신장결석에 좋은 운동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자몽, 오렌지, 매실 등에 함유된 구연산은 결석 생성을 억제하고 결석을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속 박테리아를 소멸시키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신장결석 예방법

 

신장결석은 주로 칼슘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염분 섭취를 줄이고 하루 8~10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 콩, 두부, 녹색 채소, 고구마와 같은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 또한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신장결석 예방법
신장결석 예방법

 

오늘은 신장결석 녹이는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신장결석에 의한 고통은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평소 채식을 즐겨했기 때문에 건강상에 좋은 점만 있을 줄 알았지만 결석을 만드는데 채식이 일조했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을 듣고 상당히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정말 다양한 음식이 있지만 한 가지만 먹는 것은 그리 좋지 못한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장결석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운동 방법을 참고하시고 증상 개선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건강 살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길버트 증후군 원인 및 증상  (0) 2022.01.10
겨드랑이 냄새 원인  (1) 2022.01.08
택란 효능 및 복용법  (0) 2022.01.05
아세트아미노펜 효능 및 부작용  (0) 2021.12.29
비인두암 생존율 및 증상  (0) 2021.1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