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살펴보기

메밀차 효능 및 만드는 법

by 동네방네정보 2022. 1. 12.

메밀차 효능 및 만드는 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메밀에 관한 이야기나 소설, 전통가요 등이 많습니다. 저 역시 메밀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 중 한 명인데요. 메밀은 예로부터 무더운 여름 소화기 장애나 식욕부진을 개선하기 위해 먹어온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음식이기도 합니다. 

 

메밀차 효능 및 만드는 법
메밀차 효능 및 만드는 법

메밀차 효능 및 만드는 법

 

 

그래서 오늘은 메밀차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점은 아래에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밀차 효능 및 만드는 법 목차

메밀이란?
메밀차 효능
메밀차 만드는 법

 

 

메밀이란?

 

메밀은 동부 아시아와 북부 및 중앙 아시아를 원산지로 하는 식물입니다. 메밀은 각지에서 재배되며 최대로 자라면 90센티미터에 달합니다. 메밀은 흰색 꽃을 피우는 특징이 있으며 건조한 땅에서도 잘 자라고 불량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강해 우리나라에서도 구황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의 열매는 메밀쌀을 만들거나 국수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데요. 녹말 함량이 높고 단백질, 비타민, 니코틴산 등이 함유되어 영양가 있고 밥맛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인 메밀묵과 메밀국수는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간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메밀이란?

메밀차 효능

 

 

1. 부종예방

 

메밀차는 만성 정맥 기능 부전으로 인한 부종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메밀차를 섭취한 그룹이 다른 그룹보다 부종 증상에 대한 개선사항이 많은 것으로 보고 하고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 개선

 

한연구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여성들이 메밀차를 주 6회 이상 섭취한 결과 고혈압과 콜레스테롤과 연관된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개선

 

3. 신장 기능 개선

 

신장 기능과 관련된 한 동물 실험에서는 메밀차가 신장 기능을 크게 향상하고 신장 질환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게서도 같은 결과가 나오는지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4. 당뇨병 개선

 

메밀차에 함유된 성분이 동물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메밀에 함유된 루킨은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에 함유된 이노시톨은 인슐린 모방체로 작용하여 인슐린에 대한 신체 세포의 민감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당뇨병 개선

 

5. 면역력 향상

 

메밀차에는 수용성, 불용성, 지용성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코트리에놀, 비타민E, 페놀산, 셀레늄과 피트산을 포함한 여러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신체의 면역 수준을 향상하며 신체의 독성인 자유라디칼을 억제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체중감량

 

메밀차는 칼로리가 아주 적습니다. 따라서 고 칼로리 음료에 대한 대안 음료로 이상적인데요. 고칼로리 음료를 메밀차로 대체할 경우 체중을 감소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메밀차에는 자연발생적인 항산화제인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감소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감량

 

7. 암 예방

 

메밀이나 통곡물에는 소화와 특정 유형의 암 문제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밀차의 경우 유방암과 기타 호르몬 의존성 암을 예방하는 리그난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메밀차 만드는 법

 

도정하지 않은 통메밀을 준비합니다. 이후 냄비에 담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메밀의 껍질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냄비에서 물을 제거한 뒤 볶아줍니다. 볶은 메밀에 1리터의 물을 넣고 20분가량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메밀차 만드는 법

 

추천글

2022.01.06 - [건강한 음식 살펴보기] - 청국장가루 효능 및 만드는법

 

청국장가루 효능 및 만드는법

청국장가루 효능 및 만드는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만 하더라도 청국장과 된장이 같은 음식인지 알았습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면서 식당 메뉴에 된장국과 청국장이 다른 메뉴로

ses.peoplethebest.com

2022.01.04 - [건강한 음식 살펴보기] - 세라마이드 효능

 

세라마이드 효능

세라마이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피부 건강을 위해 많은 돈을 소비하고 계신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피부는 약 1mm의 두께이지만 사람의 미를 대표하는 요소이기

ses.peoplethebest.com

2021.12.30 - [건강한 음식 살펴보기] -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5가지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5가지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 생기는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하고 암과 같은 질병 발생률을 높인다고 알려집니다. 하지만 항산화 성분이 많은 과일을 섭취

ses.peoplethebest.com

 

메밀차 효능 및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여름 음식은 냉메밀인데요. 차가운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속을 편안하게 해 주면 숙취개선 효과가 있어 술을 마신 날에는 어김없이 메밀국수와 메밀차를 함께 먹고는 합니다. 메밀은 척박한 환경에서도 훌륭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훌륭한 식품인데요.

 

앞으로도 메밀을 자주 섭취하여 저의 건강과 가족의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럼 오늘도 메밀과 관련된 음식 한 가지 식탁에 올려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오늘도 편안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